본문 바로가기
소소한 일상

라벤더 키우기 1일차

by 쏘올소올 2021. 4. 6.

주말에 화훼농장에 갔다가 데리온 라벤더 입니다. 한번씩 가는 곳인데 겨울에는 보이지 않더니 봄이라 그런가 새로운 식물이나 꽃이 많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구경하다가 선택한 식물 중 하나입니다. 


라벤더

라벤더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라고 합니다. 찾아보니 전세계 라벤더 생산지의 80%를 차지하는 곳이 바로 프랑스 소도시 발랑솔(Valensole)이라고 한다. 꽃은 6~9월에 연한 보라색이나 흰색으로 핀다고 합니다.

출처: EBS

과거 로마인들은 라벤더를 목욕물이나 빨래물에 넣어 좋은 향을 내기 위해 사용했다고 합니다. 아로마 식물인 라벤더는 살균, 긴장완화, 상처 치료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에센셜 오일은 간지럼증을 완하합니다. 

라벤더는 6월말에서 8월말 여름시즌에 볼 수 있고, 보통 7월 하반기에는 수확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라벤더의 종류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구입할 수 있는 라벤더의 종류로는 잎이 로즈마리를 닮은 잉글리쉬 라벤더, 진한 향기가 매력적인 피나타 라벤더, 라벤더 중 가장 향기가 좋은 블루스피어스  라벤더, 토끼귀를 닮은 프렌치 라벤더, 산뜻하고 부드러운 향을 내뿜는 마리노 라벤더 가 있습니다. 

저는 그 중에서 꽃이 화려해 주로 정원수나 관상용으로 많이 사용되고 프렌치 라벤더를 키우려고 데리고 왔습니다. 


프렌치 라벤더 키우기

프렌치 라벤더를 키우기 위해 검색을 해보니,

물이 잘빠지는 모래땅에 약간의 자갈이 섞인 곳에서 잘 자라고 너무 비옥하지 않은 땅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햇빛을 잘 받는 남향과 습하지 않은 곳,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그리고 영하의 온도에서는 고사할 수 있으니 추워지기 전 통풍이 잘 되는 밝은 실내로 들여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라벤더 꽃

몇일 사이에 꽃이 피고 있네요. 라벤더 꽃은 처음 봅니다. 상당히 작은 꽃들이 하나의 봉우리에서 열지어서 피네요. 전체적으로 라벤더의 색을 입고 있네요. 

댓글